미숙한 사람, 성숙한 사람
미숙한 사람은 자기와 닮은 사람만 좋아하고 성숙한 사람은 자기와 다른 사람도 좋아한다.
미숙한 사람은 인연도 악연으로 만들고 성숙한 사람은 악연이야말로 인연으로 나아가는 징검다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미숙한 사람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만 찾지만 성숙한 사람은 꼭 해야만 했던 일들로부터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우며 산다.
미숙한 사람은 고난이나 불행한 환경을 견디지 못하지만 성숙한 사람은 바람과 물결은 항상 유능한 항해사의 편에 있다고 믿으며 그것을 거부하지 않는다.
미숙한 사람은 좋고 싫고를 따지지만 성숙한 사람은 옳고 그르고를 선택해 산다.
미숙한 사람은 조그마한 불행도 현미경으로 확대해서 보지만 성숙한 사람은 큰 불행도 망원경으로 들여다본다.
미숙한 사람은 자신의 과거를 바라보지만 성숙한 사람은 미래를 내다본다.
미숙한 사람은 특별한 일들에만 관심을 가지려 하지만 성숙한 사람은 평범하고 작은 일에서 더 많이 배운다.
미숙한 사람은 자신이 선택하려는 그 하나만을 보지만 성숙한 사람은 선택에서 제외되는 나머지까지 살필 줄 안다.
미숙한 사람은 구름만 쳐다보지만 성숙한 사람은 구름에 가려진 태양을 바라본다.
미숙한 사람은 세상은 개선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으로 가득 차 있다고 불평하지만 성숙한 사람은 자신을 먼저 변화시키는 데서 세상의 변혁을 꿈꾼다.
미숙한 사람은 모든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만 성숙한 사람은 웃음으로 세상을 맞이한다. 유머야말로 품위의 확인이며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상황에 대한 우월성의 선언임을 잘 알아서이다.
성숙한 사람은 결코 늙지 않습니다. 그의 성장도 늙는 법이 없습니다.
그는 압니다. 만일 절망을 두려워하면 절망을 받아들이게 되고 실패를 두려워하면 실패를 불러들이게 된다는 것을...
그가 유일하게 두려워하는 것은 자기만족에 머무르는 일입니다.
그는 모든 일을 자발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스스로의 존엄성을 지니며 시간을 그저 보내지 않고 투자함으로써 스스로 현명한 사람이 됩니다.
그는 자신의 삶에 대한 헌신을 한 번의 선택이 아니라 매일의 도전으로 봅니다.
-작자 미상의 글을 인용
성숙한 사람은 바다같이 깊고 넓은 마음을 소유한 사람인것 같아요.~
답글삭제바다같은 마음 닮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