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1일 수요일

평범한 시간 속에서 찾은 특별한 시간

      크로노스와 카이로스의 차이




헬라어(그리스어)로 시간을 의미하는 단어가 두개가 있습니다.

그 하나는 크로노스이고, 다른 하나는 카이로스입니다.  크로노스는 그리스의 철학에서 시간을 의미하는 단어로 그이름 자체가 시간이라는 뜻입니다.



카이로스크로노스는 헬라어(그리스어)로 쉽게 구분해서 정리하면

 크로노스(χρόνος, 물리적 시간),   카이로스(καιρός, 논리적 시간)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먼저 크로노스는 일반적인 시간을 의미합니다. 가만히 있어도 그냥 흘러가는 자연적인 시간으로 해가 뜨고 지며 하루가 가고 한 달이 가고 일년이 지나는 달력의 시간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반면  카이로스는 의식적이고 주관적인 시간, 순간의 선택이 인생을 좌우하는 기회의 시간이며, 결단의 시간입니다. 공평하게 주어진 크로노스 에서 특별히 부여된 시간이라고 하네요.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시간이지만, 사람들은 각각 다른 시간을 살고 있죠

똑같은 24시간을 살더라도  사람마다  느끼는 24시간의 속도는 다릅니다. 

원하지 않는 일을 억지로 하는 사람의 한 시간과 자기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을 하는 이의 한 시간의 느낌은 차이가 있습니다.


더없이 행복한 순간이든, 너무나 힘들고 고통스러운 순간이든  그 일상적으로 흐르는 시간을 벗어나 특별한 의미를 갖고자 노력할 때 그 시간은 카이로스가 되는 것입니.


끊임없이 흐르는 크로노스의 시간은 우리가 막을 수 없지만  카이로스의 시간은 마음먹기에 따라 우리가 얼마든지 관리할 수 있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카이로스의 시간을 지혜롭게 관리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재미있는 조각상이 있는데 그 모습과는 달리 깊은 의미가 담겨져 있다고 하네요.


이탈리아 토리노 박물관에 부조된 이 조각상은 '카이로스'신이라고 합니다.

이 동상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써있다고 합니다.


"내가 벌거벗은 이유는 - 쉽게 눈에 띄기 위함이고

앞머리가 무성한 이유는 -  사람들로 하여금 내가 누구인지 금방 알아차리지 못하게 하고, 나를 발견했을 때 쉽게 붙잡을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뒷머리가 대머리인 이유는 - 내가 지나가고 나면 다시는 나를 붙잡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며,

발에 날개가 달린 이유는 - 최대한 빨리 사라지기 위함이다.


나의 이름은 '기회(機會,Opportunity)'이다."


그리고 이러한 기회에 대해 이솝(Aisopos)우화에서는 이렇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왼손에 들고 있는 저울은 기회가 앞에 있을 때 그 옳고 그름을 분변하고 판단하기 위함이고, 오른손에 잡은 칼은 옳다고 판단할 때 칼같이 주저 없이 결단할 것을 촉구하기 위함이다."





지금도 시간은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 시간을 특별하고 의미있는 기회의 시간으로 만들어 가는건 결국 우리의 몫이겠죠^^. 이제 우리 모두 아름답고 소중한 카이로스를 만들어 갈까요!!!





출처/인용

요닝:블로그


뜨거운 가슴으로 세상을 보다 :블로그


네이버 지식in - 카이로스의 의미

 

댓글 2개:

  1. 아름다운 시간을 만들기 위해 더 노력해야 겠네요. ^^

    답글삭제
  2. 카이로스 ~~ 좀어렵긴 하지만 잘보고 갑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