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27일 목요일

자녀를 향한 부모의 믿음과 격려는 세상에서 가장 좋은 '인성교육'입니다.

     행복한 자녀와 부모를 위한 인성강의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장길자 회장님)



어머니와 아들 

한 어머니가 유치원 학부모 모임에 참석했다가 유치원 교사로부터 아들이 주의가 산만해서 단 삼 분도 의자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니 병원에 데려가 보라는 얘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어머니는 아이에게 이렇게 말해줍니다. "의자에 앉아 있기를 일 분도 못 견디던 네가 이제는 삼 분이나 앉아 있다고 선생님이 너를 무척 칭찬하시던걸."

 아들이 초등학교에 들어갔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시험 성적이 몹시 안좋으니 지능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병원에 데리고 가서 검사를 받아보라는 담임교사의 말에 어머니는 눈물이 왈칵 쏟아졌지만 집에 돌아가서 아들에게 "선생님이 너는 결코 머리가 나쁜 학생이 아니라고 믿고 계셨다"면서 조금만 더 노력하면 짝보다 훨씬 잘할 수 있다고 격려해 주었습니다.

 그 뒤로 아들이 놀라우리만큼 달라졌습니다. 어머니의 끊임없는 격려와 칭찬에 힘입어 부단히 노력한 아들은 교사들의 예상을 뛰어넘어 명문 고등학교에 진학해 뛰어난 성적으로 졸업하고 결국 명문 대학교의 입학 통지서를 받게 됩니다. 

통지서를 어머니의 손에 쥐어주면서 아들은 눈물을 흘리며 말했습니다.

 "어머니, 제가 똑똑한 아이가 아니라는 건 저도 잘 알아요. 세상에서 저를 진심으로 사랑해주신 분은 어머니뿐이세요..."


삼 분도 의자에 앉아 있지 못하는 아이를 유치원 교사는 책망의 말로 대했으나 어머니는 오히려 격려하고 칭찬하며 더 훌륭한 아이로 발전할 수 있는 인내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만약에 이 어머니가 "너 때문에 엄마가 오늘 선생님한테 얼마나 창피를 당했는지 아니.. 너는 누구를 닮아서 그러느냐"고 꾸중하며 면박을 주었다면 아이는 명문학교 진학은 고사하고 공부할 의욕마저 잃어버렸을 것입니다.

 마냥 어리게만 봤던 아이도 엄마가 얼마나 자신을 사랑하고 위로하고 격려했는지 다 알고 있습니다. 유치원 때라도, 초등학생 때라도 엄마의 배려하는 마음을 다 헤아립니다. 엄마로부터 사랑을 받고 격려와 위로를 받는다고 생각했을 때 아이는 큰 힘을 얻었고 할 수 없던 일도 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자녀를 향한 부모의 믿음과 관심과 격려는 세상에서 가장 좋은 '인성교육'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너무 조급하게 아이를 몰아부치고 부모간의 경쟁으로 아이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고 있는건 아닌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아이를 인정하고 격려하고 위로하고 믿어주세요. 아이가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변화될지 믿고 기다려주세요' 그래서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장길자 회장님를 통해 부모와 자녀간의 믿음과 사랑을 강조합니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행복한 가정을 위해 매년 '인성강의'를 통해 학부모와 자녀 간의 마음을 열어주고,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해 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녀에게는 사회에서 훌륭히 성장할 수 있는 인생의 가치를 사랑을 통해 알려주고, 학부모에게는 자녀와 함께 하는 행복한 삶을 교육하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추구하는 복지활동이 필요없는 행복한 세상은 행복한 가정으로 부터 비롯됩니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가 진행하는 '인성강의'를 통해 행복한 가정의 시작을 함께 고민하고, 과정을 함께 만들아 가보시면 어떨까요?




>

댓글 1개:

  1. 부모의 믿음과 관심과 격려가 세상에서 가장 좋은 인성교육이라는 말이 마음에 와닿네요. 행복하고 밝은 아이는 부모님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어머니의 마음으로 인성교육을 개최한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장님께 정말 감사를 드립니다.

    답글삭제